창업 아이템 및 사업 확장 제품에 대한 철저한 시장 환경 분석을 통해 실패 확률을 낮추고, 소비자 니즈 분석, 목표 설정을 위해필수적으로 시장 조사를 실행해야 함.
다양한 내외부적인 환경변화에 따른 시장기회의 모색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기업의 활동을 말함.다양한 전략 기법을 활용하여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하여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함.
- 시장 분석, 거시 환경 분석, 5Force분석, BCG매트릭스, PLC분석 등
고객의 요구가 충분히 반영되어 기대에 부응 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업 전반의 업무 구조가 회사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적 사고에 기반하여 영업을 활성화 시키고, 기존 고객 관리 및 신규 고객 창출을 통해 기업 목표를 달성
경쟁자들보다 뛰어난 신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출시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뛰어난 연구개발 능력과 함께 남보다 앞선판매 능력을 보유하여야 함. 철저한 시장 분석 및 소비자 분석을 토대로 진행 되어야 하며 명확한 판매 목표 설정과 함께 이에 따른 판매 전략을 수립하여야 함.
- 신제품에 대한 프로세스별(원가구성) Value chain 분석, 판매 조직 구성, 유통 채널 구성 방안, 유통 단계별 추진 전략, 판매 목표 설정, 목표 달성 관리 방안 등 구축